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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/c#

1. C#의 기본1(자료형, 변수)

by RongBee 2023. 6. 16.

C언어와 다르게 C#은 객체 지향 언어이다.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른 점에 대해 알고 싶기도 했고,

 

Unity라는 게임 엔진을 다루기 위해 C#을 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알아가 보자.

 

 

 

C와 비슷하게 자료형 선언하는 방법과 변수 선언하는 방법은 동일하다.

 

주석을 사용하는 방법도 동일하다.

 

C#에 추가된 자료형이 따로 있는데 알아보자.

 

 

종류 자료형 메모리 크기 값의 범위
정수형 변수 char 1byte -128 ~ 127 (2 ^ 8)
bool 1byte True, False
short 2byte -32768 ~ 32767 (2 ^ 16)
int 4byte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(2 ^ 32)
unsigned int 4byte 0 ~ 4,294,967,295 (2 ^ 32)
long long int 8byte -9,223,372,036,854,775,808 ~
9,223,372,036,854,775,807
(2 ^ 64)
실수형 변수 float 4byte 3.4 * 10 ^ -37 ~ 3.4 * 10 ^ 38(실수)
double 8byte 1.7 * 10 ^ -307 ~ 3.4 * 10 ^ 308 (실수)
참조형 변수 objcet 다른 모든 형식의 기본 형식
문자열 변수 string 문자열은 문자(char)의 모임

 

표에서 잘 보면 bool형과 object, string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.

 

bool은 변수에 true(1)나 false(0)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료형이다. 

 

이번엔 출력 방법과 입력 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자.

 
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 
   Console.WriteLine("Hello RongBee!");
}

 

C언어에서 출력을 printf()로 출력했지만, C#에선 Console.WriteLine함수로 출력한다.

 

 

이렇게 Console위에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Console이라는 클래스 형태의 WriteLine함수에 접근하여

 

출력할 내용을 입력할 시 콘솔창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. 

 

클래스는 나중에 더 자세히 공부하도록 하자.

 

 
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    int a;

    a = int.Parse(Console.ReadLine());

    Console.WriteLine("입력받은 수는 " + a + "입니다.");
}

 

Parse함수를 통해 콘솔창에 입력받을 변수를 지정해준 후 a를 출력한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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