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언어와 다르게 C#은 객체 지향 언어이다.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른 점에 대해 알고 싶기도 했고,
Unity라는 게임 엔진을 다루기 위해 C#을 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알아가 보자.

C와 비슷하게 자료형 선언하는 방법과 변수 선언하는 방법은 동일하다.
주석을 사용하는 방법도 동일하다.
C#에 추가된 자료형이 따로 있는데 알아보자.
종류 | 자료형 | 메모리 크기 | 값의 범위 |
정수형 변수 | char | 1byte | -128 ~ 127 (2 ^ 8) |
bool | 1byte | True, False | |
short | 2byte | -32768 ~ 32767 (2 ^ 16) | |
int | 4byte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(2 ^ 32) | |
unsigned int | 4byte | 0 ~ 4,294,967,295 (2 ^ 32) | |
long long int | 8byte |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 (2 ^ 64) |
|
실수형 변수 | float | 4byte | 3.4 * 10 ^ -37 ~ 3.4 * 10 ^ 38(실수) |
double | 8byte | 1.7 * 10 ^ -307 ~ 3.4 * 10 ^ 308 (실수) | |
참조형 변수 | objcet | 다른 모든 형식의 기본 형식 | |
문자열 변수 | string | 문자열은 문자(char)의 모임 |
표에서 잘 보면 bool형과 object, string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.
bool은 변수에 true(1)나 false(0)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료형이다.
이번엔 출력 방법과 입력 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자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"Hello RongBee!");
}
C언어에서 출력을 printf()로 출력했지만, C#에선 Console.WriteLine함수로 출력한다.
이렇게 Console위에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Console이라는 클래스 형태의 WriteLine함수에 접근하여
출력할 내용을 입력할 시 콘솔창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.
클래스는 나중에 더 자세히 공부하도록 하자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a;
a = int.Parse(Console.ReadLine());
Console.WriteLine("입력받은 수는 " + a + "입니다.");
}
Parse함수를 통해 콘솔창에 입력받을 변수를 지정해준 후 a를 출력한다.
'Unity >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. C# 생성자(Constructor)와 소멸자(Destructor) (0) | 2023.08.06 |
---|---|
3. C# 메서드, 접근 제한자 (0) | 2023.08.01 |
2. C# - 많이 쓰는 Math 클래스와 클래스의 인스턴스 (0) | 2023.07.17 |
2. C# - 클래스의 기본1 (1) | 2023.07.08 |
1. C#의 기본2(조건문, 반복문을 활용한 로또 출력하기, 주민등록번호와 성별 출력하기) (0) | 2023.06.20 |
댓글